시흥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정관
정 2000년 11월 17일
개정 2002년 3월 14일
개정 2003년 3월 3일
개정 2004년 2월 20일
개정 2007년 2월 26일
개정 2008년 2월 19일
개정 2009년 2월 20일
개정 2010년 2월 24일
개정 2011년 2월 22일
개정 2016년 2월 23일


제1장 총 칙
제1조 (명칭) 본 회의 명칭은 “시흥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이하 “협의회”)라 칭한다.

제2조 (목적) 본 협의회는 `92 브라질 리우 UN환경회의에서 채택된 의제21(Agenda21) 제 28장에 근거한 “지방의제21(Local Agenda21)"의 기본정신과 원칙에 의거하여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도시로서의 새로운 시흥을 계획하고 지속적으로 실천하기 위하여 「시흥의제21」의 수립과 실천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 (사업) 본 협의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일을 수행한다. ①「시흥의제21」의 작성 및 실천에 있어 시민, 기업체, 민간단체, 각급 행정기관, 전문가 등의 참여유도
②「시흥의제21」의 실천을 위한 조사·연구, 교육·홍보 사업의 수행
③「시흥의제21」의 실천에 따른 관련기관과의 협조체계 구축 및 실천사업평가
④「시흥의제21」의 실천과 관련된 각 종 정책에 대한 대안 건의
⑤ 기타 본 협의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사업

제4조 (사무소) 본 협의회의 사무소는 시흥시 관내에 둔다.


제2장 구 성
제5조 (구성) ① 본 협의회는 제2조의 목적에 동의하는 시민, 정부기관, 민간단체, 기업, 전문가, 학계, 종교계, 공무원 등 각계각층을 대표하는 자뿐만 아니라 UN에서 권고한 9대 주요그룹(여성, 청소년, 농민, NGO, 지방정부, 노동자와 노동조합, 기업 및 산업계, 과학기술계, 원주민)을 대표하는 자로 시흥지역에 거주 또는 근무하는 150명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②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다만, 보궐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제6조 (의무) 본 협의회의 구성원은 정관을 준수하여야 하며 제3조에서 규정하는 각종 사업에 참여하여야 한다.

제7조 (기구) 본 협의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구를 둔다.
① 총회
② 고문
③ 공동회장
④ 감사
⑤ 운영위원회
⑥ 지속가능발전 정책위원회 및 특별위원회
⑦ 시민실천단
⑧ 사무국

제8조 (위원의 위촉과 해촉)
① 본 협의회의 위원은 지속가능발전 정책위원회와 운영위원회에서 추천하여 총회와 운영위원회에서 위촉한다.
② 운영위원회에서는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때에는 위원을 해촉 할 수 있다.
1. 위원이 장기치료를 요하는 질병, 기타 사유로 임무를 수행키 어려울 경우
2. 위원이 품위손상, 장기 불참 등 위원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부적당하다고 판단될 경우
3. 기타 협의회 운영상 불가피한 경우


제3장 총 회
제9조 (임무) 총회는 최고 심의 의결기관으로서 다음과 같은 임무를 갖는다.
① 정관제정 및 개정 인준
② 사업계획의 승인
③ 예산·결산의 승인
④ 공동회장의 선출
⑤ 감사의 인준
⑥ 기타 사항은 운영위원회에 위임하여 처리

제10조 (회의)
①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
② 정기총회는 년 1회, 임시총회는 운영위원회가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와 재적 위원의 3분의 1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에 운영위원회에서 소집한다.
③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 수 이상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4장 고 문
제11조 (구성 및 직무)
① 본 협의회의 사업을 자문할 수 있도록 직전회장과 각계각층의 인사를 운영위원회의 추천으로 고문으로 위촉한다.
② 고문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제5장 임 원
제12조 (회장)
① 본 협의회의 임원은 5인 내외의 공동회장으로 구성하되, 시장을 당연직 공동회장으로 두고, 의제 위원으로 2년이상 활동 한 위원 1명 이상을 공동회장으로 선임하며, 본 협의회의 활성화를 위해 「시흥의제21」을 이해하고 있는 학계·기업·시민사회 진영에서 약간 명의 공동회장을 선출할 수 있다.
② 공동회장은 운영위원회에서 추천을 받아 총회에서 선출한다.
③ 공동회장은 총회의 의장이 되며, 대내외적으로 본 협의회를 대표한다.
④ 공동회장은 거버넌스 정신을 살리고 「시흥의제21」이 실현될 수 있도록 성실히 노력한다.

제13조 (임기) 공동회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하고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제6장 감 사
제14조 (구성 및 직무) 본 협의회는 회계감사, 사업 감사 각 1인을 두며, 협의회의 사무와 회계를 감사하고, 정기회의에 감사결과를 보고한다.


제7장 운영위원회
제15조 (구성)
① 운영위원회는 운영위원장 1인, 지속가능발전 정책위원회 위원장, 특별위원회의 장(사업팀장), 실천단장, 시의회의원, 내외부전문가, 기업인, 담당행정부서장, 사무국장을 포함하여 20인 내외로 구성하며 운영위원 구성원 중 여성위원의 비율을 30%이상으로 한다.
② 선출 및 당연직 위원외의 운영위원은 운영위원회에서 추천하여 위촉한다.
③ 운영위원장은 위원 활동을 2년이상 한 위원 중 1인을 운영위원회에서 호선하여 선출한다.
④ 운영위원장은 본 협의회의 운영을 총괄한다.
⑤ 운영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제16조 (임무) 본 위원회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① 시흥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의 정관 개정(안) 작성 및 발의
② 사업계획의 수립 및 집행
③ 예산의 수립집행 및 결산보고
④「시흥의제21」의 작성 및 실천
⑤ 사무국의 사무국장 선임
⑥ 특별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
⑦ 총회에서 위임된 사항
⑧ 공동회장, 감사 추천
⑨ 지속가능발전 정책위원회 신설 및 해산 결정
⑩ 실천단의 신설인준 및 해산결정


제8장 사무국
제18조 (사무국) 사무국에는 사무국장 1인과 약간 명의 직원을 둘 수 있다. 사무국은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① 행정실무 및 예산회계에 관한 사항
② 총회. 운영위원회에서 의결한 사업의 시행
③ 실무소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사항
④ 기타 운영위로부터 위임받은 사항


제9장 지속가능발전 정책위원회 및 특별위원회
제19조 (지속가능발전 정책위원회 및 특별위원회)
① (목적) 지속가능발전 정책위원회는 시흥시의 민-관거버넌스에 기초해 시흥시의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제시하고 정책을 개발하며, 이행에 대한 평가를 통해 시흥시 지속가능발전 보고서를 발간한다.
② 특별위원회는 기타 특성화된 사업이나 지역현안사업을 위해 구성할 수 있다.
③ (운영) 위원회의 업무 및 기능은 운영세칙으로 정한다.
④ (구성) 위원회는 20명 내외의 민-관위원으로 구성하며, 운영위원회에서 위촉한다.
⑤ (임원) 위원회는 위원장 및 약간명의 임원을 둘 수 있으며, 내부 호선을 통해 선출한다.
⑥ 회의는 정기회의와 임시회의로 구분하며, 분기당 1회 이상 정기회의와 임시회의는 위원장과 위원1/3이상의 요구가 있을때 위원장이 소집한다.


제10장 시민실천단
제20조 (시민실천단)
① 본 협의회는 운영위원회와 정책위원회에서 선정한 민관협력 시범사업이나 지속가능발전 선도사업 등을 실천하기 위해 시민실천단을 구성할 수 있으며 운영위원회의 심의, 의결로 구성된다.
② 실천단은 정책위원을 포함해 중점실천과제에 관심과 관련있는 민간과 행정중에 자천과 정책위원회와 운영위원회의 추천을 통해 총 30인 내외로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구성한다.
③ 실천단은 실천단장과 총무 1인을 둔다.
④ 실천단은 해당 중점과제의 사업완료나 해당 실천단의 결정, 그리고 운영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해산 할 수 있으며, 해당 실천과제를 협의하고 제출한 정책위원회와 긴밀한 연계 속에서 사업을 진행한다.
⑤ 기타 운영에 관한 사항은 운영세칙으로 정한다.


제11장 운 영
제21조 (의결)
① 모든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② 불가피하게 회의에 참석하지 못하는 위원이 있을 시 위임장을 작성하여 회의진행을 위임할 수 있다.

제22조 (의안의 제출)
운영위에 안건을 제출하고자 하는 위원은 회의 개최일 7일전까지 사무국에 서면으로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긴급한 안건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제23조 (의안의 처리와 통보) 사무국장은 총회, 운영위원회, 정책위원회에서 심의 의결 처리한 사안 중 시의 협조가 필요하거나 중요사항에 대하여는 시장과 상의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제24조 (회의록) 사무국장은 본 협의회의 총회, 운영위원회의 회의록을 작성하여 공동회장에게 보고하고 승인 날인 받아야 한다.

제25조 (협조요청) 총회, 운영위원회, 정책위원회는 업무수행과 관련하여 필요한 때에는 관계공무원 또는 전문가로부터 의견을 듣거나 자료제출 등 협조를 요청할 수 있다.


제12장 재 정
제26조 (재원) 본 협의회의 재원은 지방정부와 중앙정부의 지원금, 위원의 회비, 시민의 성금, 기업의 후원금 및 기타 수입으로 한다.
제27조 (회계연도) 회계연도는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한다.
제28조 (예산집행) 본 협의회의 예산은 공동회장의 위임을 받아 사무국장이 집행한다.


부 칙
제1조 (시행일) 이 정관은 총회 의결후 관련 조례 제정 즉시 발효된다.
제2조 (경과규정) 시흥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의 결성 이전에 「맑고푸른시흥21실천협의회」운영위원회에서 결정 및 집행한 사항은 (협의회) 운영위원회에서 의결한 것으로 갈음한다.
제3조 (정관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 본 정관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지방의제21의 정신과 일반적인 관행에 따른다.
제4조 (명칭변경) 맑고푸른시흥21실천협의회가 시흥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로 명칭이 변경됨에 따라, 정관 명칭을 변경한다.



시흥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운영세칙
제정 2004. 1. 12 조례 제 783호
일부개정 2012. 7. 11 조례 제1265호(제명개정)
일부개정 2012. 8. 8 조례 제1272호(시흥시 보조금 관리 조례)
일부개정 2014. 12. 12 조례 제1398호(시흥시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
전부개정 2016. 7. 7 조례 제1563호(제명개정)


제1장 총 칙
제 1조 (목적) 이 운영세칙은 시흥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정관(이하 "정관"이라 한다)에서 정한 위원회 및 사무국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조 (제·개정) 이 운영세칙은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운영위원장이 제·개정한다.


제2장 운영위원회 운영
제 4조 (회의 회칙) 정관 제17조에 의거하여 회의를 개최하고자 할 때에는 일시 및 장소를 회의개최 1주일 전까지 위원들에게 알려야 한다.

제 5조 (의안의 제출)
1. 의안은 위원장 또는 위원 3분의 1이상의 발의로 제출할 수 있다.

제 6조 (회의록) 사무국은 운영위원회 회의록을 작성 · 비치하고 회의록 사본을 홈페이지에 게재하여야 한다.


제 2조 (제·개정) 이 운영세칙은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운영위원장이 제·개정한다.


제3장 지속가능발전 정책위원회 및 특별위원회 운영
제 7조 (정책위원회 역할)
정관 제19조에 의하여 설치한 정책위원회는 시흥시의 지속가능발전 정책과제를 발굴하고 민-관협의를 통해 시흥시지속가능발전 지표개발 및 이해 평가를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제 8조 (정책위원회 운영)
1. 정책위원회는 사업 추진을 위한 세미나, 공청회, 사업선정에 필요한 자료수집이나 계획수립에 필요한 사업비를 예산의 범위 안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
2. 정책위원회는 해당 사업추진을 위해 사업계획서와 사업비 산출내역서를 사무국에 사전 제출하여야 하며, 사무국은 타당성을 검토하여 정책위원회에 수정·보완을 요구할 수 있다.
3. 정책위원회의 원활한 활동을 도모하기 위해 소위원회(분과)를 둘 수 있다.

제 9조 (정책위원장의 임무)
1. 정책위원장은 시흥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위원활동을 1년 이상 한 위원중에서 호선한다. 단, 1년 이상 활동한 위원이 없을 경우 정책위원회 회의를 통해 선임 할 수 있다.
2. 정책위원장은 정책위원회의 회무를 총괄한다.
3. 정책위원장은 정책위원회의 모든 사안을 운영위원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4. 정책위원장의 유고시 총무가 직무를 대행한다.

제 10조 (정책위원회 총무)
1. 정책위원회 활동을 1년 이상한 위원으로 각 1인의 총무를 둔다. 단, 1년 이상 활동한 위원이 없을 경우 정책위원회 회의를 통해 선임 할 수 있다. 정책위원 중 1인을 총무로 두며, 위원장이 선임한다.
2. 총무는 정책위원회의 제반 회무 및 의사록 정리 보관 등을 담당한다.

제11조 (지속가능발전 정책위원회의 구성 및 임무)
1. 정책위원회의 구성은 시흥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관심있는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활동가, 공무원, 시민으로 한다.
2. 민-관협의를 통한 정책개발, 지속가능발전 선도사업이나 시범사업을 발굴해야하며, 시흥시의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제시하고 지표를 통해 이행평가 보고서를 발간하는 것을 임무로 한다.

제 12조 특별위원회의 역할 정관 제 19조에 의하여 설치한 특별위원회는 시흥지역사회의 민관갈등, 민-민갈등 및 지역현안에 대응하고, 특성화된 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을시 구성한다.

제 13조 (특별위원회의 운영)
1. 특별위원회는 지역현안이나 특성화사업 추진을 위한 세미나, 공청회, 사업선정에 필요한 자료수집이나 계획수립에 필요한 사업비를 예산의 범위 안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
2. 특별위원회가 실천사업을 직접 수행하고자 할 때에는 사업계획서와 사업비 산출내역서를 사무국에 사전 제출하여야 하며, 사무국은 타당성을 검토하여 위원회에 수정·보완을 요구할 수 있다.
3. 특별위원회의 원활한 활동을 도모하기 위해 소위원회를 둘 수 있다.

제 14조 (특별위원회의 구성 및 임무)
1.특별위원회는 해당 특별위원회 관련 전문가, 공무원, 시민사회단체 활동가, 시민 등으로 구성한다.
2. 특별위원회는 특성화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실천 가능한 계획을 수립, 운영위원회에 상정하여 의결에 따라 사업을 실행하고 그 결과를 운영위원회에 보고한다.

제 15조 (특별위원회 장의 임무)
1. 특별위원회의 장은 특별위원회의 특성에 맞게 특별위원회에서 호선한다.
2. 특별위원회의 장은 해당 특별위원회의 회무를 총괄한다.
3. 특별위원회의 장은 해당 특별위원회의 모든 사안을 운영위원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4. 특별위원회의 장이 유고시 총무가 그 직무를 대행한다.

제 16조 (특별위원회 총무)
1. 특별위원회는 위원회의 특성에 맞게 1인의 총무(서기)를 둘 수 있다.
2. 총무는 특별위원회의 제반 회무 및 의사록 정리와 보관 등을 담당한다.

제 17조 (특별위원회의 소멸) 특별위원회는 해당 특별위원회의 구성 목적이 해결되거나 소기의 목적이 이루어졌다고 판단될 때 운영위원회의 협의를 통하여 소멸 시킬 수 있다.


제4장 시민실천단의 운영
제 18조 (시민실천단의 역할) 정관 제20조에 의하여 설치한 시민실천단은 운영위원회나 정책위원회에서 발굴된 지속가능발전 선도사업이나 민-관협력 시범사업등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여야 하며, 중점실천과제를 건의할 수 있다.
제 19조 (시민실천단의 운영)
1. 시민실천단은 시흥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해당 중점실천과제를 위해 추진하기위해 사업비를 예산의 범위 안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
2 시민실천단의 원활한 활동을 도모하기 위해 소위원회를 둘 수 있다.

제 20조 (시민실천단의 구성 과 임무)
1. 시민실천단은 관련 시민단체 활동가, 전문가, 기업체 임직원, 관련부서 공무원 및 관심있는 시민 등으로 구성한다.
2. 시민실천단은 운영위원회와 정책위원회에서 선정한 민관협력 시범사업이나 지속가능발전 선도사업등을 시민참여에 의해 실천한다.

제 21조 (시민실천단장의 임무)
1. 시민실천단장은 실천단의 특성에 맞게 실천단원 중에서 호선한다.
2. 시민실천단장은 해당 실천단의 회무를 총괄한다.
3. 시민실천단장은 해당 실천단의 모든 사안을 운영위원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4. 시민실천단장의 유고시 총무가 그 직무를 대행한다.

제 22조 (시민실천단총무)
1. 시민실천단은 그 특성에 맞게 1인의 총무(서기)를 둘 수 있다.
2. 총무는 시민실천단의 제반 회무 및 의사록 정리와 보관 등을 담당한다.

제 23조 (시민실천단의 해산) 시민실천단은 해당 중점실천과제가 종료되거나 완료되면 정책위원회나 시민실천단 회의를 통해 운영위원회에 해산을 건의하고 운영위원회의 심의의결로 해산한다.


제5장 사무국
제 24조 (직 무) 사무국은 다음 사항을 관장한다.
1. 운영위원회에 상정할 안건의 정리 배부, 심의결과의 정리 등에 관한 사항
2. 운영위원회의 운영, 정책위원회 및 특별위원회 간의 업무 협의 조정에 관한 사항
3. 운영위원회의 서무 · 예산 · 회계 및 물품관리 등에 관한 사항
4. 교육 · 홍보에 필요한 자료의 수집 또는 제작·배포 등 자료관리에 관한 사항
5. 실무소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사항
6. 기타 사무국 운영에 필요하다고 권장되는 사항
7. 사무국장은 사무국 직원의 임면을 운영위원회에 건의 할 수 있다.


제6장 회계관리
제 25조 (예산의 변경) 사업계획 중 예산과목을 변경해야 할 경우, 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시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 26조 (지출의 원칙)
1. 지출은 제반관계 증빙서류가 구비된 지출결의서에 의한다.
2. 지출은 시흥시 사회단체보조금 지원사업 집행지침을 준용하되, 명시되어 있지 않은 부분은 인사혁신처 공무원 업무지침을 따른다.
3. 지출순위는 채무발생 순위에 의함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그 순위를 조정할 수 있다.
4. 당해 사업년도에 속하는 비용은 당해연도 중에 지출하여야 한다. 다만 부득이한 사유로 당해연도에 지출되지 못한 것은 시흥시의 행정절차를 갖추어 다음 연도에 지출할 수 있다.

제 27조 (선금과 개산급)
1. 지출원(사무국장)은 성질상 미리 지급하거나 개산하여 지급하지 아니하면 사무에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는 경우에 미리 지급하거나 개산하여 지급할 수 있다.
2. 출납원(회계담당)은 사전 지출원의 승인 없이 지출할 수 없다.


제7장 보수 및 복리후생
제 28조 (보수) 1. 사무국직원의 급여는 사무국장은 공무원 6급, 부장 7급, 팀장8급, 간사 9급 1호봉으로 하며, 특별한 사항이 있을시 담당부서와 논의후 운영위원회를 통해 결정한다.

제 29조 (복리후생)
1. 사무국 직원은 4대보험과 퇴직금을 적용한다.
2. 그 외 상여금, 급식비, 명절휴가비, 교육비, 가족수당, 근속수당, 초과근무수당, 직책수당,정근수당등을 지급할 수 있으며 이규정에 해당하지 않는 사항은 담당부서와 논의 후 운영위원회에서 정한다.

제 30조 (휴일)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날은 유급 휴일로 한다.
1. 토요일, 일요일
2. 국경일 및 법정공휴일
3. 기타 정부가 정한 휴일 및 노동법에 따른 유급 휴일

제 31조 (휴일 근무) 휴일에 근무한 직원에 대하여는 정상근무일에 같은 시간의 휴무를 실시한다.


제8장 보칙
제 32조 (회의의 공개) 운영위원회 및 정책위원회 회의는 공개를 원칙으로 한다. 다만,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이를 비공개할 수 있다.

제 33조 (회의내용의 공표 금지) 공개하지 아니한 회의의 내용은 공표 되어서는 아니 된다. 다만 위원회가 의결하는 경우 이를 공표할 수 있다.

제 34조 (위 임) 이 운영세칙에 규정한 사항 이외에 위원회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과 업무 집행 시 필요한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운영위원장이 정한다.

제 35조 (위원위촉)
1. 위원위촉은 매해 정기총회와 운영위원회에서 위촉할 수 있다.
2. 해촉 된 위원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해당년도에 재위촉 할 수 없다.

제 36조 (위원해촉)
정관 제8조에 의거하여 운영위원회는 위원을 해촉할 수 있다.

제 34조 (임원겸임사항)
1. 정치정당에 직책을 맡거나 지방선거 출마자는 의제임원과 운영위원을 겸임할 수 없다.

제 35조 (위원수당)
1. 위원은 시흥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의 사업 진행에 있어 필요한 역할에 따라 강사비 및 원고료 등을 지급받을 수 있다.


부 칙
이 운영세칙은 운영위원회에서 의결한 날부터 시행한다.



시흥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운영 및 지원조례
제정 2004. 1. 12 조례 제 783호
일부개정 2012. 7. 11 조례 제1265호(제명개정)
일부개정 2012. 8. 8 조례 제1272호(시흥시 보조금 관리 조례)
일부개정 2014. 12. 12 조례 제1398호(시흥시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
전부개정 2016. 7. 7 조례 제1563호(제명개정)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조례는 시흥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를 설치하고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기본이념)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쾌적한 환경에서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 이것을 미래세대에게 계승하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 조례의 기본이념으로 한다.

제3조(정의) 이 조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지속가능한 발전”이란 미래세대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과 여건을 저해하지 아니하면서 현세대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발전으로 환경보전과 사회적 형평성, 문화적 다양성 그리고 지역발전의 통합적 개념을 말한다.
2. “시흥의제21”이란 1992년 유엔환경개발회의에서 채택한 의제21(Agenda21)에 따라 주민, 기업, 시가 협의하여 수립된 지역차원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행동목표와 실천계획을 말한다.
3. “시흥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란 UN환경개발회의에서 채택된 의제21 제28장과 「지속가능발전법」,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에서 규정하고 있는 지방차원의 지속가능발전목표인 지방의제21을 수립하고 실천하기 위해 설립한 민관협력기구를 말한다.


제2장 지역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책무
제4조(시장의 책무)
① 시흥시장(이하 “시장”이라 한다)은 지구환경을 보전하고 지역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하여 UN이 제시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시흥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이하“협의회”라고 한다)와의 협의를 통해 지역의 특성에 맞게 수립하여야 한다.
② 시장은 협의회가 지역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고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한다.
③ 시장은 수립된 지역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행정계획에 반영하여 추진하여야하며 2년마다 그 결과를 시민들에게 공표하여야 한다.

제5조(시민과 기업ㆍ교육기관의 책무)
① 시민과 기업ㆍ교육기관은 지구환경을 보전하고 지역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시의 정책에 적극 참여하여 협력하여야 하며, 시흥시가 수립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이행계획을 실천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② 시민과 기업ㆍ교육기관은 협의회가 추진하는 시의 지속가능발전 정책 및 환경정책에 관한 각종 교육, 홍보 및 실천사업에 참여하여야 한다.


제3장 협의회의 기능과 구성
제6조(기능) 협의회는 다음 각 호의 기능을 수행한다.
1. 시흥시의 지속가능발전 계획 수립 및 추진
2. 시흥시의 지속가능발전 계획의 추진을 위한 교육ㆍ홍보
3. 시흥시의 지속가능발전 목표의 이행계획을 실천하기 위한 조사ㆍ연구사업
4. 지속가능발전과 의제21에 관련된 국내ㆍ외 교류협력 및 연대사업
5. 기타 협의회와 관련된 업무의 추진

제7조(구성)
① 협의회는 지역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하여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시와 시민ㆍ기업ㆍ교육기관 등이 상호존중과 협력의 정신을 바탕으로 공동의 책임과 노력으로 구성한다.
② 위원은 시흥시의 경제ㆍ사회ㆍ환경의 통합적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수립하고 실천하기 위해 1992년 유엔환경개발회의에서 채택된 의제21(Agenda21)에서 제안한 시흥시청, NGO, 전문가, 주민 등 9개 주요그룹의 참여로 구성한다.
③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다만 공무원은 그 직위에 재임기간으로 하며, 보궐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남은 기간으로 한다.
④ 당연직 공동회장은 시장이 되고, 위촉직 공동회장은 민관협력의 취지를 살리고 지역사회의 통합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대표를 총회에서 선출한다.
제8조(협의회의 기구) ① 협의회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협의회 내에 운영위원회, 정책위원회, 시민실천단, 특별위원회 및 사무국을 둘 수 있다.
② 각 조직의 구성, 기능, 운영 등에 관하여는 협의회의 정관 또는 운영세칙으로 정한다.


제4장 협의회 운영
제9조(총회)
① 회장은 총회를 소집하며, 그 의장이 된다.
② 위촉직 회장은 총회에서 선출한다.
③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며, 정기총회는 연 1회 개최하고, 임시총회는 공동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재적위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개최한다.
④ 총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⑤ 총회의 기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지속가능발전 계획의 수립 및 평가
2. 예산 및 결산 보고
3. 공동회장, 감사의 선출에 관한 사항
4. 그 밖의 협의회 주요 업무에 관한 사항

제10조(의결사항의 처리)
① 회장은 협의회에서 심의ㆍ의결한 사항 중 시가 처리하여야 할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이를 시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② 시장은 제1항의 규정에 따라 통보받은 사항을 처리하였거나 협의회의 요청이 있을 경우에는 그 처리결과 또는 진행상황을 협의회에 통보하여야 한다.

제11조(사업계획서 등의 제출) 협의회는 매년 예산편성 및 결산 시기에 협의회에서 다음 해에 추진하여야 할 사업 및 소요예산 내역과 결산에 관련된 자료를 시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12조(주민참여 방안 등)
① 협의회는 교육, 홍보, 민-관 정책워크숍 등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을 통하여 시민참여의식을 고취하고, 주민참여 기회의 확대와 주민참여를 원활히 추진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② 협의회는 직무 수행에 필요하다고 인정되거나, 주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직무 수행 시, 전문기관 또는 단체에 조사ㆍ연구를 의뢰하거나 공청회, 세미나 등을 개최하여 관계전문가, 주민이 참여하여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여야 한다.

제13조(관계기관 등에의 협조요청)
① 협의회는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필요할 경우 관계기관에 자료의 제출을 협조 요청할 수 있다.
② 협의회의 협조요청을 받은 관계기관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협조하여야 한다.

제14조(공무원의 참여)
① 협의회 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공무원은 협의회 사업에 적극 참여하여야 하며, 협의회는 참여 공무원이 제안하는 사업을 적극 검토하여 추진하는 등 상호 협력하여야 한다
② 협의회에 참여하는 공무원은 다음 각 호에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 중에서 시장이 임명한다.
1. 협의회업무 담당부서장은 당연직
2. 협의회에서 추천하는 부서장 또는 관련 업무 담당자
③ 협의회에 참여하는 공무원의 임기는 그 직위 또는 업무를 담당하는 기간으로 하며, 인사이동 등으로 인해 새로이 그 직위 또는 업무를 담당하게 된 자는사람은 협의회에 참여하는 공무원으로 임명된 것으로 본다.


제5장 재정지원 등
제15조(재원)
① 협의회의 운영을 위한 재원은 다음과 같다.
1. 시흥시의 보조금
2. 시민의 후원금
3. 협의회 회원의 후원금
② 협의회에서 재원조달을 위한 후원금이나 기부금은「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 제4조에 따라 행정자치부장관이나 경기도지사로부터 허가를 받아야 한다.

제16조(경비의 지원) 시장은 협의회의 원활한 사업을 위하여 예산의 범위에서 다음 각 호의 경비를 보조금으로 지원한다.
1. 협의회의 운영비
2. 지속가능발전 계획 및 실천을 위한 사업비
3. 기타 시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비

제17조(지원방법 및 정산) 협의회에 대한 시의 보조금은 다음의 방법으로 지원한다.
① 사업비 및 경상적 경비는 당해연도 사업계획이 첨부된 신청서에 의하여 지급한다.
② 협의회장은 보조사업이 완료되거나 협의회가 해산되었을 때에는 「시흥시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에 따라 시장에게 정산하여야 한다.

제18조(사무의 위탁) 시장은 지속가능발전정책 및 환경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추진사업을 협의회에 위임 및 위탁할 수 있다.

제19조(감독) 시장은 보조금의 지급과 관련하여 필요한 때에는 협의회가 협의회 운영상황 및 관련 업무를 보고하게 하거나 소속 공무원으로 하여금 그 업무를 확인ㆍ검사하게 할 수 있다.

제20조(국내외 교류 협력사업 추진) 협의회는 지구환경 보전과 지역의 지속가능 발전을 위하여 UN 등 국제기구 및 전국 지속가능발전협의회 등과의 교류 협력 사업에 적극 참여하여야 하며, 실정에 맞게 각종 프로그램들을 시행하여야 한다.

제21조(시행규칙) 이 조례의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규칙으로 정한다.


부칙 〈2016. 7. 7 조례 제1563호 전부개정〉
제1조(시행일)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맑고푸른시흥21 실천협의회에 관한 경과조치)
① 이 조례 시행 전의 시흥시 지속가능발전 민관협력기구는 맑고푸른시흥21 실천협의회로 본다.
② 이 조례 시행 전에 맑고푸른시흥21실천협의회가 결정 및 집행한 사항은 이 조례에 따라 시행된 것으로 본다.

제3조(다른 조례의 개정) ① 「시흥시 환경기본조례」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16조제3항 중 “맑고푸른시흥 21”을“시흥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로 한다.